어제 저녁 개기월식 사진 정보 창고

 한국시간으로 어제(12월 21일) 오후 2시 27분부터 오후 8시 6분까지 개기월식 과정이 일어났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월출 시간이 오후 5시 12분(서울 기준)이었기에 개기월식의 전 과정을 볼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제가 살고 있는 도시에는 높은 건물들과 산이 많을 뿐만 아니라, 그날은 연무가 너무 심했기 때문에 개기식이 완전히 이루어진 모습을 보기 힘들었습니다. 개기식이 끝나고 부분식도 끝나갈 쯤이 되어서야 달이 잘 보이더군요...

 그러므로 이 포스팅에 올려진 개기월식 사진들은 사실 개기식이 종료(오후 5시 53분)된 이후에 찍은 것입니다.
 즉, 부분월식에서 반영월식으로 진행되는 달의 모습을 촬영했습니다.

 참고로 사진은 망원경 접안렌즈 위에 카메라를 대고 직접 촬영을 하는 '어포컬 촬영 방식'으로 찍었습니다.
 물론, 카메라를 손으로 들면 흔들려서 촬영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기구를 사용해서 접안렌즈와 컴팩트 카메라를 연결하여 고정시켰습니다.
 그래도 (망원경의 접안렌즈를 제거하고 카메라를 직접 연결하는)직초점 촬영 방식보다는 사진의 선명도가 떨어지더군요. 나중에 충분한 여건이 갖춰지면 DSLR 하나를 장만하고 싶습니다.
 월식 사진은 총 36장 찍었는데, 그 중에서 몇 장을 골라서 이 포스팅에 올려보겠습니다.


 제일 처음에 찍은 사진입니다. 맨눈으로 보이는 실제 달의 모습과 비교하면, 이들 사진은 좌우가 바뀌어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찍은 사진입니다.


 비교적 잘 찍힌 사진 8장을 그림판으로 합성했습니다.
 그리고 사진의 좌우 위치를 바꾸었습니다.

 이번 관측에 사용한 망원경 세트입니다.
 
 대전컨벤션센터를 배경으로 떠오른 달 사진을 올리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핑백

덧글

  • MEPI 2010/12/22 17:39 #

    어라... 저 7시부터 계속 봐왔는데 월식이 안 보이던데... 위도마다 다른가보네요... ㅠㅠ
  • BC-304 2010/12/22 17:49 #

    저녁 7시부터 보셨다면... 부분식이 거의 끝나갈 쯤이군요.
    그 이후로는 반영식이 진행되지만, 반영식이 진행되는 달은 맨눈으로는 보통 상태와 분간하기 힘든 편이지요...
    http://www.kasi.re.kr/View.aspx?id=report&uid=3435
  • 차원이동자 2010/12/22 20:50 #

    오...전부다 시내에서 찍은것인가유?괜찮네.
  • 지나 2011/01/15 23:48 #

    꺄아아아 멋져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기상청

한국천문연구원

NASA

실시간 지진 예보

TED

contact

CURRENT MOON